"21세기에 '환자 뺑뺑이'…차라리 외국인 의사 도입하자"

입력 2024-02-27 18:13   수정 2024-02-28 00:50

“의사들이 의업을 포기하는 전시와 같은 상황에서는 정부가 외국인 의사라도 들여와 의료 공백을 메워야 합니다.”

27일 김성주 한국중증질환연합회장(사진)은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환자의 생명권을 최우선으로 두고 정부는 모든 수단을 검토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전공의 집단 사직 사태를 통해 의사들의 ‘직역 이기주의’가 드러난 만큼 이를 해소하려면 의업의 적극적인 개방이 필요하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김 회장은 “전시에서 보급물자의 국적은 신경 쓸 수 없다”며 “외국인 의사 도입 논의가 추진된다면 환자들을 볼모로 삼아 투쟁하는 의사들도 경각심을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현행법상 외국인 의사는 국내 대학병원 연수 시 국내 의사의 지도를 통해 내국인 진료를 볼 길이 열려 있다. 해외 의대 졸업자도 국내 의사 국가고시를 통과하면 정식 의사가 될 수 있고, 사례도 있지만 언어 문제 등으로 당장 대규모 도입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김 회장이 이같이 토로하는 것은 환자들이 처한 답답한 상황 때문이다.

지난 23일 대전에서 80대 여성이 7곳의 병원에서 수용 불가를 통보받다가 겨우 도착한 대학병원에서 사망 판정을 받는 일이 벌어졌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의료 선진국을 주장하는 한국에서 ‘응급실 뺑뺑이’가 벌어진다는 사실이 부끄럽다”며 “정부와 대한의사협회의 대치 국면에서 동아줄이라도 잡고 싶은 환자의 마음을 의사들이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다면 당장 악마에게 영혼도 팔 수 있는 게 환자의 심정”이라고 절박함을 전했다. 김 회장은 2014년 식도암을 앓다가 암환자권익협의회를 설립해 환자권리 운동에 뛰어든 인물이다. 정부에 대해서도 “비대면 진료 허용이나 국군병원 개방은 모두 지엽적인 이야기”라며 “의료 공백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채 의협과 치킨게임을 하는 와중에 환자가 계속 위험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지금 전국 병원에 환자를 돌볼 수 있는 의사가 출근해 있는 게 중요하다”며 “번아웃되는 현장 의료진의 휴식을 위해서라도 외국 의사를 들여오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재차 주장했다.

정희원 기자 toph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